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도라지에 대하여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의 부작용

by 비주류인 2020. 7. 15.
반응형

 

도라지

 

도라지의 경우에는 여름에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을 피는 게 가끔씩 보면 정말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도라지의 경우에는 산과 들에서 자라면서 뿌리가 굵고 줄기가 곧게 자랍니다. 그리고 도라지 하면 잘 알고 있는 도라지 노래 "도라지 도라지 백도라지 심심산천에 백도라지 한 두 뿌리만 캐어도 대바구니에 철철 넘친다"라는 도라지 타령이 가끔씩 무의식적으로 흥얼거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TV에서 도라지 제철이라고 도라지에 대하여 글을 쓰려고 합니다.

 


도라지란?

 

도라지 꽃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써, 여름에는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이 피며 뿌리의 경우에는 식용을 합니다.

 

도라지의 경우 열매는 달걀 모양이면서 노랗게 익고 종 번식의 경우에는 씨앗으로 잘 되지만 보통 2년 이상으로 묵어야 뿌리채소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봄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습니다.

 

도라지는 잎의 경우 어긋나있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그리고 꽃의 경우에는 보통 청 자줏빛의 색을 띠는 경우도 있고 흰색이 피는 경우도 있는 이를 백도라지라고 하고, 꽃이 겹으로 피는 것을 겹도라지라고 합니다. 

 

도라지는 옛부터 우리 생활과 아주 친근한 식물이었으면서 도라지에 관한 한국인의 정서는 각지에서 전승되는 "도라지타령"에서 알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효능

 

 

1. 호흡기 질환 예방

 

도라지는 산삼과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기 때문에 감기 증상 완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의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통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리고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침투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개선

 

먼역력이 많이 약하고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에는 도라지 관련 식품을 꾸준히 섭취 핫하시면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비타민C, 철, 인 성분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3. 당뇨 예방

 

도라지에 함유되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낮춰주고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도라징지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100g 70kcal의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그리고  사포닌은 동물실험의 결과 비만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몸속에 있는 장내에 있는 융모가 커지면 음식을 소화 흡수력이 좋아지면서 비만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이 되는데 사포닌이 장속의 융모가 커지지 못하게 합니다.

 

 

그 외의 도라지는 혈액순환, 빈혈 개선, 감기 예방, 어린이 성장발육과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를 섭취할 시에 평소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많이 섭취시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도라지는 또한 감기에 도움이 되고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어서 가래가 있는 기침에는 효과가 좋지만, 가래가 없고 마른기침의 경우에는 더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을 피하거나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합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경우에는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전용해 체나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할 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사포닌을 과다 섭취 시 요오드 결핍을 초래하면서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역 같은 해조류를 먹으면 부작용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도라지 정보

 

 

 

도라지는 사포닌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껍질과 같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구입할 때는 껍질이 있고 흙이 묻어있고 잔뿌리가 많고 원뿌리가 갈라진 것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라지는 돼지고기의의 지방 성분을 사포닌 성분이 제거하기 때문에  돼지고기와는 맞지 않고 꿀과 배와 잘 맞는 식품입니다. 그래래서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꿀에 잰 도라지청을 만들어서 차로 끊어 먹으면 천연 감기약으로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타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