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참나물에 대하여, 참나물의 효능, 참나물의 부작용, 그 외 정보

by 비주류인 2020. 7. 18.
반응형

참나물은 가끔 어머님이 동네 친구분들이랑 산에 가서 캐오시고 참나물 무침을 할 때 정말 맛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코로나 때문에 허락받고 산으로 가는 게 안돼서 참나물을 캐지는 못하고 요즘은 시장에서만 사는 경우가 많은데 시장에 파는 것도 무침으로 해 먹으면 엄청 맛있었습니다. 그러면 어제 먹은 참나물의 향을 생각하면서 참나물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참나물이란?

 

 

 

참나물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잘 알다시피 숲속에서 자라고 줄기는 높이 50cm ~ 80cm 정도이며 털이 없고 참나물 향이 있습니다. 잎은 3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잎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면서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습니다.

 

 

참나물과의 식물은 북반구나 남아프리카에서 수십 종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참나물, 노루참나물, 가는참나물 등의 3종류가 있습니다. 봄과 초여름에 연한 잎을 잎자루와 함께 생으로 쌈을 싸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쌈으로 먹게 되면 미나리처럼 은은한 향기가 납니다.

 

 

꽃의 경우에는 6~8월에 피고 흰색이면서 각각 13개 내외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뚜렷하면서 꽃잎과 수술은 더불어 5개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열매는 9월에 맺습니다. 연한 부분의 경우에는 생으로 먹거나 김치로 담급니다.

 

 

참나물을 보관할 때는 보관온도는 1~5도 정도로 보관을 할 때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같은 것에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냉장고 야채 보관함에 넣어두면 3~4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온에서 장기간으로 보관할 시에는 영양이 파괴되므로 빨리 조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나물 효능

 

 

 

다이어트 효과

 

참나물은 칼로리가 약 100g에 29kcal에 불과하면서 식이섬유과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주면서 장에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장내 건강을 가져다줍니다. 또한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시켜주면서 몸 안에 있는 지방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혈 예방

 

참나무에 들어있는 풍부한 철분 성분은 빈혈 증상을 개선 및 예방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생리로 인해서 몸의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참나물을 섭취해주면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최소화시켜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참나물의 경우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나트륨으로 올라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일부가 레티놀로 변하기 때문에 레티놀은 비타민A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 이면서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를 줄여주기 때문에 활성산소로 생기는 동맥경화, 심정지, 심근경색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바이러스 효과

 

참나물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기 때문에 항바이러스 작용, 항균작용 및 소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피부 알레르기 같은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참나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그리고 아토피 같은 질병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참나물은 베타카로틴의 일부가 레티놀로 변하면서 눈에 좋은 비타민 A가 됩니다. 그래서 눈 건강에 좋습니다, 그 외의 식욕 상승, 안구건조증에 좋습니다.

 

 

 

 


참나물의 부작용

 

 

 

 

참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갑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섭취 시 설사, 복통, 위염, 위궤양 등 소화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거나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 참나물 정보

 

 

 

 

 

참나물은 두부와 음식 궁합이 좋기 때문에 두부와 함께 조리하게 되면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참나물을 고를 때는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은 상품은 고르지 않고, 이물질이 없어야 하며 각각의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면서 싱싱하고 청결한 것이 좋은 것입니다. 그리고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습니다.

 

 

참나물을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로 겉에 있는 흙과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 뿌리와 씨든 잎을 떼어냅니다. 끓는 물에 조금 소금을 넣어서 데쳐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참나물의 경우에는 줄기 부분이 질리기 때문에 줄기 부분을 먼저 넣고 약 10~15초 정도가 지난 후에 잎 부분을 마저 넣고 데치면 되고 데친 후에 찬물에 바로 헹구어 엽록소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