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자

by 비주류인 2023. 7. 1.
반응형

냉방병은 온도가 낮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오랫동안 있으면 생기는 감기나 몸살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냉방병은 의학적 용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출처 - pixabay

 

냉방병 원인

 

냉방병의 원인은 우리가 여름을 지내면서 몸이 여름에 적응하고 있을 때 갑자기 상당히 낮은 공간에서 장기간 있을 때 기온차로 인해서 혈액 순환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거나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냉방병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다른 원인의 경우는 레지오넬라증으로써 레지오넬라증은 에어컨이나 선풍기 같은 냉방기의 위생이 안 좋아서 세균 감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같은 경우에는 환기를 잘 안하거나 냉방기 청소를 안할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은 밀폐된 건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을 틀게 되면 환기를 하는 경우가 엄청 낮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밀폐된 건물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나 화학성분들이 나가지 못할 경우에 쌓이게 되면서 두통이나 호흡기 질환 피로 등과 같은 병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 및 치료

 

냉방병의 예방 및 치료는 의외로 쉽습니다. 말하자면 실내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창문을 열어서 5분 정도는 환기를 시켜야합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1시간 정도만 작동을 시키고 30분 후에는 정지 시키도록 합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에 냉방기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방기의 경우 청소를 안하면 레지오넬라증이라고 하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감염되는 질병이며 오한이나 근육통 같은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는 무조건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고음을 하지 않고 가벼운 운동을 자주하거나 과로 수면부족을 최대한 줄이고 찬 음식을 먹는 것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방병에 대한 고찰 

 

냉방병은 사실 기온차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나 세균감염 아니면 밀폐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냉방병은 하나의 질병 종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3가지를 예방할 수 있는 환기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어컨을 가동할 때 자신이 춥다고 생각하면 두껍게 옷을 입거나 담요를 써서 온도의 기온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머리가 아프거나 호흡기 질환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환기를 하고 그리고 미리 냉방기를 청소해놓으면 냉방병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