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단백질 과다 섭취시 문제점에 대하여

by 비주류인 2020. 6. 16.
반응형

단백질 

 

최근에 유튜브에서 헬스가 유명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백질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근육뿐만 아니라 모발, 피부, 면역에 중요한 항체 마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 단백질을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면서 단백질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영양분이라도 과다 섭취를 하면 부작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단백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단백질 과다 섭취에 대한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하루 적정 섭취량

 

 

일단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에 하루 적정 단백질 섭취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몸무게(kg) x 1.0g로 보통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g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보통 성인 남성의 경우에는 50~65g, 정도이며 성인 여성의 경우 75 ~95g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시 부작용-

 

-소화장애-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이 장내에서 독성 물질을 만들어서 복부 팽창이나 변비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25g~30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해서 독성 물질을 없애고 장내를 깨끗하게 만들거나 아니면 프로바이오틱스 즉, 유산균이 포함된 음식을 먹어서 장점막을 재생시켜주면서 면역력 개선 및 소화불량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만약에 근육성장을 위해 적정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했다면 식이섬유나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장 결석?-

 

고단백 섭취가 신장에 무리를 준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논문에서 보디빌더들이 고단백 섭취로 인해서 신장에 무리가 가는가? 에 대해서 확인해본 결과 큰 무리가 안 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섭취시 동물성 단백질을 먹으면서 발생하는 독성 물질 배출에 관해서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신장이 아닌 신장에 병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장의 문제나 결석에 대해서는 솔직히 말해서 의견이 상당히 나눠지고 있으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과도하게 단백질을 먹었을 때 빼고는 굳이 신장 결석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걱정이 되신다면 단백질을 하루 섭취량에 맞춰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중 증가-

단백질의 경우 많이 먹고 남게 되면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지방으로 변화합니다. 그래서 지방이 많아지면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통해 소모하지 않는다면 에너지와 체지방으로 축적되므로 많이 먹을 수록 체중 증가가 쉬워집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을 적당량으로 먹고 충분한 근력운동으로 단백질을 최대한 소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면서 단백질에 대해 많은 의견이 나눠져있습니다. 신장에 무리를 준다는 의견은 단백질이 오히려 신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의견도 있고 아니면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의견도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건강한 신장을 가진 사람은 적정량으로 먹되 건강하지 않은 신장의 경우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화장애의 경우 동물성 단백질 섭취 시 발생하는 장내 독성 물질 때문에 최대한 프로바이틱스 제품이나 식이섬유 음식을 먹어서 해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중 증가의 경우 적정량의 단백질을 먹으면서 운동을 통해서 소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자신의 체중에 맞게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부작용 없이 근육과 몸 건강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단백질 보충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