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백일해란?

by 비주류인 2023. 11. 9.
반응형

 

백일해란?

 

백일해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으로 인해서 감염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백일해균은 화농성 기관지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으로써 감기나 기침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에 하나가 되는 균 입니다. 말하자면 호흡기 질환으로써 발작이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발생되면서 14일 이상 정도 증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백일해의 문제점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의 2차 발병률을 80%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어리면 사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1세 미만의 경우 사망률이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을 꼭 해야합니다.

 

백일해란? 에 대해 알아봤는데 그러면 백일해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일해의 원인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입니다. 그리고 이 것은 접촉이나 기침으로 나오는 비말로 인해서 호흡기로 전파가 되어 다양한 사람한테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일해에 감연된 성인의 경우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감염의 전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백일해의 증상

 

백일해의 증상은 먼저 호흡기에 백일해균이 감염이 되면서 점점 증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7~10일 동안의 잠복기를 거치면서 백일해의 증상이 나오게 됩니다. 처음 1~2주의 경우에는 약한 기침이나 결막염, 콧물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2주가 좀 지나게 되면 호기성 기침이 발생하면서 45회에 가까운 기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기침에서 구토가 나올 수도 있고 점액성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회복기에 들어가게 되면 기침이나 구토가 줄어들게 되면서 이 과정이 1~2주 정도 지속됩니다. 

 

 

 

백일해의 예방

백일해란?

 

백일해의 경우 소아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병입니다. 그래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환자와의 접촉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4일 동안 에리스로마이신을 복용시켜야 합니다.

 

 

 

백일해의 치료

 

백일해의 치료는 에리스로마이신을 통해서 잠복기에나 발병이 14일 이내에 투여하면서 감염이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하게 디면 5일 동안은 호흡기 격리를 중요시하면서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침을 한 후에 3주 동안 격리를 해야합니다.

 

 

 

 

백일해 관련 질문

 

백일해가 유행할 경우에는 영아일 경우에는 생후 6주에서 7세까지는 DTap 접종을 권장하면서 4주 간격으로 접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임신부의 경우에는 출산을 하신 후에 접종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의 다른 정보를 알고 싶다면 밑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생활 관련 정보

반응형

'잡다한 것 > 생활 정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질란테란?  (0) 2023.11.18
아버님 제사 지방 쓰는법  (0) 2023.11.17
대한민국 노인 혜택 관련 정보  (0) 2023.11.02
음성반응 양성반응이란?  (0) 2023.10.30
제시카법이란?  (0) 2023.1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