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단백질이 많은 음식, ③ 귀리

by 비주류인 2020. 5. 1.
반응형

귀리는 많은 사람들이 생소한 음식 중에 하나였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고려시대쯤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이유가 '귀리'라는 우리말 이름이 예전부터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곡식으로써는 쌀보다 적합하지는 않은 음식이었습니다. 그래서 귀리가 많이 자라는 전라도 지역에서는 잡초 취급을 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귀리의 경우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수입으로 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웰빙 음식이 각광받으면서 전라도 지역에서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국내산 쌀이나 귀리 같은 오트밀과 쌀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산 귀리의 경우에는 상당히 비싼 데 그 이유는 주요 수입국 캐나다의 경우에는 엄청난 크기의 농원과 예전부터 귀리에 맞춰져 있는 인프라 때문에 귀리 맞춤의 농사로 인해서 가격이 상당히 싸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입 귀리의 경우에는 컨테이너 같은 저장고에서 오래 있다가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악성재고나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해보면 면역력이 약한 경우(어린아이, 어르신들)나 음식에 예민하신 분들은 국내산 귀리를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무거나 먹어도 상관이 없어서 수입산 귀리를 먹고 국내산 귀리와 비교해서 먹어봐도 별 차이가 없어서 수입산 귀리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귀리는 상당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리는 100g당 16.89g 정도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fatsecret 영양성분표) 현미는 100g 당 2.56g 정도의 단백질을 백미는 100g 당 2.66g 정도의 단백질을 비교하면 귀리는 상당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 성장을 늘려주고 신체기능을 강화시킵니다. 그리고 귀리 안에 있는 질 좋은 단백질들은 조직의 생성과 재생 그리고 신체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단백질의 경우에는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면서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음식입니다.

 

 

 

2. 귀리는 다양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리의 영양성분

 

귀리는 높은 섬유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심장 질환 발병의 확률을 낮춰주고, 대사 증후군 발병의 확률까지 낮춰주면서 특히 이러한 요인들은 비만이나 고 인슐린 수치 그리고 고혈압 치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영양분입니다. 그리고 섬유질은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귀리를 정기적으로 드시는 사람들은 제2형 당뇨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수용성 섬유질인 귀리는 식후에 섭취할 경우 혈당을 조절해서 당뇨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그 외에도 식이섬유, 비타민B, 칼슘,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양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3. 귀리 섭취법

 

 

귀리는 다양한 섭취법이 있습니다. 귀리를 쌀로 먹을 경우에는 백미와 귀리를 2 : 8 비율로 만든 귀리밥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밥을 짓는 과정은 비슷하게 하면서 귀리를 20% 정도를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귀리의 경우 100% 밥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먼저 맛이 좋지 않으면서 너무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보디빌더의 경우 빼고는 100%는 비추입니다. 그 외에도 오트밀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트밀은 압착 등의 가공 과정을 거친 귀리 이면서 우유와 같이 먹어주면 괜찮습니다. 귀리 우유는 장을 청소해주고 해독해주는 데 큰 도움을 주면서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지만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두유나 물(소금, 참기름 조금- 귀리죽)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귀리 먹을 시 주의 할 점

 

하지만 귀리를 먹을 때는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4-1 귀리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과다한 섬유질 성분으로 인해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우유와 먹는 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4-2 귀리는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귀리를 많이 먹는 경우에는 자궁수축으로 인해서 유산의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귀리는 물론 산모에 도움을 많이 주는 식이섬유과 영양소들을 가지고 있지만 임신 초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3 귀리는 단백질이 많아서 통풍이나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리 먹고 다이어트 꼭 성공하시고 주의할 점 꼭 보시길 추천드리고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