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건강 음식 토마토의 효능!

by 비주류인 2020. 5. 4.
반응형

토마토의 칼로리

여름이 되면서 날씨가 정말 더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맨날 항공점퍼 입고 다니다가 처음으로 더위에 호되게 당했습니다. 그래서 더위를 극복하기 위해서 수분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추천드리는 것이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먹어보면 살짝 시큼한 맛이 납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에는 별로 안 좋아했는데 토마토가 엄청 좋은 음식이라고 알게 된 이후로는 토마토를 자주 사 먹고 저희 가족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기본적으로 100g의 열량이 거의 14칼로리로써 비슷한 양의 밥과 비교하면 148 kcal 보다 10배 이상 적은 음식입니다. 일단 토마토 자체가 상당 수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이나 지방같은 것이 아닌 식이섬유와 다양한 비타민들과 유기산과 칼슘 그리고 칼륨 같은 영양소들이 많기 때문에 변비 해소와 더불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최대한 억제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1. 토마토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들 (라이코펜과 펙틴 성분)

 

토메이토(토마토)

 

토마토에는 좋은 성분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라이코펜이 상당히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붉은 과일들에서 자주 보이는 성분으로써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관련 질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전립선이 점점 커져서 요도를 막 막아서 배뇨를 힘들게 만드는 질환인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의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고 분열하면서 악성 종양으로 변하는 전립선 암 같은 질병을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하면서 완화되었다는 영국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코펜의 경우에는 주로 가열하거나 기름을 이용해서 먹을 경우 영양 성분이 10배가량 올라간다고 하니 힘들더라도 구워 먹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기름에 한번 구워 보려고 하니 토마토 안에 수분 때문에 조리가 힘들었지만 먹는 경우에는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펙틴의 경우에는 장에 큰 도움을 주면서 변비 해소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늘려주는 좋은 성분입니다.

 

 

 

 

2. 토마토의 수분과 관련된 지식

 

 

 

토마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상당한 수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짠 음식을 먹는 중이나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일단 수분이 많아서 체내 염분량과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기본적으로 해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에 들어있는 칼륨으로 인해서 나트륨을 배출해주면서 짠 음식(라면 같은) 먹을 때 토마토를 먹어주면 얼굴이 최대한 덜 붓고 몸에 더 건강합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경우에는 수분과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비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예를 들면 다이어터들이 물이 많이 먹는 이유가 변비 해소뿐만 아니라 물로 인해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습니다. 토마토도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경우에는 펙틴이라는 성분 때문에 더 포만감을 느끼면서 식이섬유로 인해서 변비 해소도 됩니다. 그 대신 물은 칼로리가 없고 토마토는 칼로리가 있지만 솔직히 말해서 둘 다 먹어주는 것도 가장 좋습니다. 저 역시도 현재 비만이라서 토마토를 많이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토마토 먹는법

 

 

 

토마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라이코펜으로 인해서 올리브유를 프라이팬에 두르고 살짝 익혀서 먹으면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에 설탕을 찍어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비추천드립니다. 설탕을 찍어먹는 순간 상당한 칼로리가 추가되면서 오히려 살이 많이 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토마토를 갈아서 토마토 주스로 먹는 경우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껍질에 농약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겉 부분을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갈아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코로나 완화로 인해서 거리 두기가 어느 정도 풀렸지만 날씨가 오히려 너무 더워졌습니다. 그래서 외출 시 항상 일사병 조심하시고 이번 여름 토마토 하나 드시면서 수분 섭취와 다이어트 일석 이조의 효과를 잡는 것은 어떨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요약 글

 

 

 

1. 토마토는 익혀서 먹기 (올리브유 살짝 데쳐서 먹기)

 

2. 토마토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 섭취 시에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