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달력에 대해 알아보자

by 비주류인 2022. 12. 27.
반응형

 

이번 2023년이 다가오면서 이제 다시 2022년 달력에서 2023년 달력을 바꾸는 날이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달력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달력이란?

 

달력은 천체의 규칙적인 주기를 기준으로 시간의 경과를 측정하고, 시간을 구분하고 날짜를 정하며, 상태의 변화 등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왜냐하면 태양, 지구, 달이 서로 밀고 당기는 자전 때문입니다. 고대 천문학자들은 천체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하루, 한 달 또는 일년의 길이를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한 달과 한 해의 주기는 정수 일수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달력이 고안되어왔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다른 나라마다 특이한 달력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달력이라는 단어의 유래


"달력"이라는 단어는 라틴어로 "재미있는 기록" 또는 "장부"를 의미하는 "calendarium"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로마에서는 한 사제가 초승달을 보고 피리를 불어 그 달의 시작을 알렸다고 합니다. 그 희미한 날에 초승달이 떠오르는 것보다 더 반가운 것은 없기 때문에 초승달은 중요한 출발점으로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로마때는 초승달이 상징이였기 때문이였습니다.

 

 

 

 

 

 

 

 

일상생활의 달력


달력의 년, 월, 일은 3개의 독립적인 주기이며, 이들을 결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천문력, 항해력, 음력력을 포함하여 달력으로 만들었습니다. 동지, 각종 축제. 주로 일상생활이나 종교의식에서 사용된다. 현재에도 달력을 통해서 공휴일이나 중요한 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력과 양력

 

기본 주기를 배치하는 위치에 따라 달력이 변경됩니다. 음력의 기본 주기의 역순을 음력이라고 하고, 태양의 기본 주기를 양력이라고 합니다. 또한 두 천체인 달과 태양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음력이라고 한다. 음력은 역사상 처음으로 알려졌고 음력과 태양력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응형

'잡다한 것 > 생활 정보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한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1.06
문화누리카드 사용법  (0) 2022.12.31
결로현상 해결법  (0) 2022.12.26
난방비 줄이는 방법  (1) 2022.12.24
동지에 대해 알아보자  (0) 2022.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