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헛개나무에 대하여 , 헛개나무의 효능 및 부작용, 헛개나무 섭취방법

by 비주류인 2021. 1. 17.
반응형

헛개나무의 경우에는 숙취해독에 좋아서 술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마시는 음료입니다.

 

확실히 편의점에 가보면 헛개나무 추출물 관련 음료들이 확실히 많습니다.

 

그리고 헛개나무 자체가 부작용이 있지 않고 적당한 한방재료라서 사람들이 집에서도 쉽게 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자주 먹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헛개나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헛개나무란?

 

  •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해있는 낙엽활엽교목으로써 깊은 산이나 계곡에 자라는 나무입니다. 그래서 계곡 양지 쪽이나 높은 곳의 자갈이 많은 곳에서 서식한다고 합니다.

 

  • 헛개나무의 잎은 8cm에서 15cm 정도로 타원형의 잎으로써 어긋나게 달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끝의 경우에는 뽀쪽하면서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그리고 잎의 앞면 경우에는 털이 없지만 잎의 뒷면에는 잔털이 처음에 있지만 나중에 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 헛개나무의 열매의 경우에는 익을 때 울퉁불퉁해지면서 굵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9월이나 10월까지 검고 붉은 색으로 익으면서 8mm의 지름까지 성장한다고 합니다. 맛의 경우에는 건포도 같은 단 맛이 살짝 난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에는 숙취해소뿐만아니라 배변활동 및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헛개나무의 경우에는 칼륨, 무기산, 아미노산 성분들이 몸 안에 있는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칼륨들은 장 속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3. 관절염 예방

 

헛개나무에는 관절염 예방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몸 속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예방해주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관절염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자탕과 같이 먹으면 관절염 증상을 예방하는데 더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헛개나무에는 산림청에도 인정받을 정도로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입니다.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이용한 실험에서 피로 호르몬이나 산화스트레스 물질이 투여한 쥐한테 적게 나온다는 실험결과를 통해서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헛개나무에는 무기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빠른 피로회복을 할수 있습니다.

 

 


 

헛개나무의 부작용

 

헛개열매나 헛개나무에는 아주 소량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말리고 한 달이 지난 헛개나무나 열매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헛개나무의 경우에는 간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아주 적게 드시는 거나 물과 희석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헛개나무 섭취법

 

  • 헛개나무의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한방재료이기 때문에  가공식품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헛개나무 즙을 살 때 자신의 간 상태를 파악하고 간이 좋지 않으면 즙과 물을 1 : 1로 희석을 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헛개나무를 끓이려고 하면 압력솥으로는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주전자의 경우에는 4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2시간 끓여서 마시고 재탕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