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가정양육수당 신청하는 방법

by 비주류인 2023. 12. 7.
반응형

가정양육수당 신청하는 방법

 

가정양육수당은 어린이집 등과 같은 곳을 이용하지 못하는 아동에 대해 양육을 위한 부모에 대해서 가정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거나 부담을 없애기 위해서 실시하는 발달지원입니다. 그러면 바로 가정양육수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양육수당 신청기간은 상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정양육수당 지원대상

 

가정양육수당 지원대상자는 영유아의 경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그리고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취학하기 전 가정양육 영유아 (취학 전에 최대 86개월 정도 미만입니다.)

 

소득인정액의 경우 기준이 없습니다.

 

그리고 중복혜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누리과정지원이나 만 0~5세 정도 보육료를 지원합니다.

 

 

가정양육수당 지원내용

 

가정양육수당의 지원내용은 취학 전에 있어서 가정양육 영유아 대상 월 10~20만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고 최대 86개월 가깝게 받을 수 잇습니다. 

 

양육수당의 경우 0~12개월 미만의 경우 20만원 12~24개월 미만의 경우 15만원 그리고 24~85개월 미만의 경우에는 10만원입니다.

 

장애아동 양육수당의 경우 0~36개월 미만의 경우 20만원 36~86개월 미만의 경우 10만원입니다.

 

농어촌아동 양육수당의 경우 연령별로 10~20만원 정도입니다.

 

부모 급여 도입에 따라서 22년 이후에 출생아들의 경우에는 만 22세부터 가정양육수당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정양육수당 신청기간

 

가정양육수당 신청기간은 상시 신청입니다. 신청방법의 경우 오프라인의 경우 읍면동 근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제출서류는 1.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2. 아동 명의 또는 부모 등의 명의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가정양육수당 문의

 

가정양육수당 문의의 경우에는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에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자세한 정보를 밑에 링크에 들어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www.gov.kr/portal/rcvfvrSvc/dtlEx/SCH000000060?administOrgCd=AL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