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세계 10대 슈퍼푸드 - ⑧ 브로콜리

by 비주류인 2020. 6. 2.
반응형

 

브로콜리

 

 

저는 브로콜리는 가끔씩 먹고 하는데 씻은 다음에 익혀서 초장에 데쳐 먹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꼭지만 먹기도 했습니다. 사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좋다고는 알았지만 이번에 조사를 하면서 이렇게 좋은 음식인지는 몰랐습니다. 브로콜리는 잘 알려진 푸른 잎채소이면서 식자재로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몸의 노화를 늦춰준다.

 

브로콜리는 많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설포라판,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와 칼슘, 셀레늄, 식이섬유 등이 항산화 성분을 더욱더 도와줍니다. 설포라판은 식물 영양소로써 유방함과 방광암 등 각종 암 예방에 큰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경우에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은 우리가 알고 있는 비타민 A로 활용되며 눈 회복에 큰 도움을 주며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2.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눈 건강에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루테인, 베타카로틴(비타민A), 비타민C 등이 들어있습니다. 루테인은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비타민A)은 다들 잘 알고 있는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써 식물에 들어있는 색소 중에 하나이면서 노랗고 붉은색을 내는 색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면서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12라고 알려진 리보플래빈이 많이 들어있어 염증 시야 흐려짐 등을 예방해줍니다.

 

 

 

 

3.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써 주기적으로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특히 설포라판은 고혈압 예방에 좋은 성분이면서 항산화 성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활성화해줍니다. 또한 해독 효과와 항암성분까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분들은 심혈관 건강에 더 나아가 내장지방과 독소를 줄여주고 혈당 수치를 낮추어주는 영향을 줍니다.

 

 

 

 

4. 그 외의 브로콜리의 효능

 

그 외의 브로콜리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 건강에 큰 도움을 주면서 루테인의 경우 눈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높은 철분 함유량과 고품질의 단백질로 인해 불면증과 피로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호르몬 균형과 부신 기능 개선에 영향을 줍니다. 그 외에 브로콜리가 뛰어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브로콜리의 부작용

 

물론 브로콜리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경우 머리 쪽에 밀집이 많이 되어있어서 사이사이에 잔류 농약이나 먼지, 벌레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씻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어도 괜찮지만 갑상선 쪽에 문제가 있으신 분은 가열한 다음에 조리된 브로콜리를 드시길 부탁드립니다. 

 

 

브로콜리는 뛰어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부작용이 많이 없는 완전식품입니다. 저도 초장과 같이 찍어먹기도 하는데 맛있었습니다. 만약에 시간이 된다면 브로콜리를 사서 요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로콜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