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세계 10대 슈퍼푸드 - ⑤ 시금치

by 비주류인 2020. 5. 22.
반응형

 

시금치

 

시금치를 생각하면 시금치를 먹고 강해지는 뽀빠이가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십니까? 뽀빠이의 작가가 좋은 영양 음식이 없나라고 생각해서 찾은 게 시금치이고 이것을 설정으로 만들어서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세진 다는 설정이 생겼다고 합니다. 물론 시금치를 먹는다고 뽀빠이처럼 힘이 엄청 세지 지는 않지만 건강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금치를 처음 혼자서 요리할 때 데치는 과정에서 잘 모르고 1분 정도 데치다가 실패한 적이 있어서 다시 한번 해서 시금치 무침을 했는데 고소하면서 맛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금치를 조리할 줄 모르고 가격이 조금 비싸서 잘 안 먹는 편이지만 시금치는 요리하면 정말 맛있고 영양도 좋은 음식입니다.

 

1. 항산화 효과

 

시금치에는 아연과 칼슘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가 상당히 높습니다. 베타카로틴의 경우 체내에 흡수되면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시력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식이섬유로 인해서 소화 기능이 좋아지면서 면역력 증가 및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 성분의 효과가  뇌 기능을 개선해주면서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혈압 조절

 

시금치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관 속에  나트륨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하자면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정해주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시금치의 경우에는 상당히 많은 질산염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 안에 들어있는데 루테인라는 성분이 있는데 루테인의 경우 심장 마비 및 뇌혈관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뼈에 좋다.

 

시금치에는  칼슘, 인 , 구리, 비타민K, 마그네슘, 망간 등 뼈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 부족할 시 골다골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정도이며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K의 경우 100g 기준으로 하루 섭취량의 무려 4배나 줄 정도로 좋으며, 나이가 드면 들수록 뼈가 조금씩 약해지기 때문에 시금치의 비타민K는 정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 외에 칼슘의 경우에는 누구나 알다시피 뼈에 좋은 성분이며 다른 성분들도 뼈 관련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4. 시금치의 부작용

 

하지만 시금치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시금치의 경우 수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수산은 칼슘과 결합해서 결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칼슘과 수산이 들어있는 시금치의 경우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의 경우에는 조금씩 드시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500g 미만으로 먹으면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생기지는 않으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시금치 무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