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단백질이 많은 음식, ④ 돼지 고기

by 비주류인 2020. 5. 2.
반응형

 

전반적으로 돼지고기는 단백질이 많은 음식입니다. 특히 저는 낮은 가격으로도 많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돼지고기를 추천드립니다. 돼지고기는 5일 정도의 냉장보관기간을 가지고 있으면서 쉽게 소고기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돼지의 경우에는 성장이 상당히 빨라서 포유류 계 가축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가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돼지고기의 경우에는 소고기와 닭고기로 비교하면 지방량이나 열량은 낮으면서 단백질은 많은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의 경우에는 돼지고기 부위중에서 삼겹살을 가장 많이 먹습니다. 그래서 삼겹살을 제외한 다른 부위의 소비가 못 따라가고 줄어들면서 재고가 많이 남자 햄이나 소시지로 만들 정도니 우리나라가 얼마나 삼겹살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1. 돼지고기의 단백질 함유량은 부위마다 다르다.

 

 

단백질 함유량

 

 

돼지고기의 단백질 함유량은 부위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과 맞는 부위를 찾아서 사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건강한 부위 즉,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량을 늘리려는 분들에게는 아래의 4개의 부위를 추천드립니다.

 

 

 

1-1 등심

 

 

 

 

등심은(칼로리 232 지방 14.86g 탄수화물 0g 단백질 22.92g 출처 : fatsecret)입니다. 돼지고기의 등심은 소고기와는 달리 지방이 많이 없기 때문에 채를 썰거나 망치를 두드려서 정형이 쉽습니다. 그리고 삼겹살과 같이 비계가 낀 부위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리면서 안심보다 싼 살코기 부위를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장시간 동안 삶게 되면 퍽퍽해지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요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안심

 

 

 

 

안심은 (칼로리 136 지방 5.41g 탄수화물 0g 단백질 20.54g 출처 : fatsecret) 입니다. 돼지고기의 안심의 경우에는 등심과 마찬가지로 퍽퍽하다는 결점이 있지만 지방을 비교하면 상당히 적기 때문에 저지방 고단백 부위로써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보디빌더나 다이어터들이 많은 음식입니다. 

 

 

 

1-3 뒷다리살

 

 

 

 

뒷다리살은 (칼로리 113 지방 2.2g 탄수화물 1.1g 단백질 22.2g 출처 : fatsecret)입니다. 뒷다리살의 경우에는 저 역시도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뒷다리살이 삼겹살로 인해서 재고가 많이 남아서 엄청 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요리로는 돼지고기 장조림이나 수육, 불고기, 탕수육 고기로써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워 먹을 때는 고기가 너무 질기기 때문에 부드럽게 망치로 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 앞다리살

 

 

 

 

 

앞다리살은 (칼로리 181 지방 12.3g 탄수화물 0.2g 단백질 16.3g 출처: fatsecret) 입니다. 앞다리살은 뒷다리 살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다른 부위와 비교하면 지방이 적으면서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지방이 적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한테는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뒷다리살과 비교하면 구워드실 때 삼겹살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정도의 부위입니다. 앞다리살은 구워먹너나 장조림 제육볶음 수육으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돼지고기의 영양분

 

 

돼지고기는 소고기나 닭고기에 비해서 낮은 지방 함유량과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위에 설명한 부위들은 아미노산, 오메가-3, 비타민b 군,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b1의 경우에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로부터 에너지를 만들 때 큰 도움을 주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이 끝난 후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끝으로 돼지고기는 소고기나 닭고기에 비해서 다이어트로 괜찮은 음식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뒷다리살이나 앞다리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삼겹살을 좋아해서 지방이 부족한 뒷다리살이나 앞다리살의 경우에는 재고가 많이 남지만 스페인이나 다른 나라의 경우에는 지방이 적은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을 고급 햄으로 만들어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