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무더위가 다가오기 전에 더위를 극복하는 방법 ~

by 비주류인 2020. 4. 27.
반응형

이제 점점 날씨가 풀리면서 무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나 한반도의 경우에는 삼면이 바다라서 상당한 습도와 고온이 만나서 상당한 불쾌지수를 느끼게 합니다. 그러면서 바람이 불면 조금 낫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것도 더운 바람이라 너무 힘듭니다.

 

그러면 더위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높은 온도를 대비한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물을 마시면서 체내의 온도를 낮추어서 일사병 같은 열병에 관리를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심장에 무리가 오면서 몸의 염분이 뺏기고 모든 수분을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러면서 호르몬계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몸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해질 균형이 파괴되어서 농도가 낮은 수분이 삼투현상으로 뇌에 흡수되면 뇌부종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 섭취량은 8잔 정도로 추천드립니다. 말하자면 2L 정도면 알맞지만 나트륨을 많이 먹거나 그래도 너무 힘든 사람들은 한 장 정도 더 마셔도 괜찮습니다.

 

 

 

2. 무더운 여름철에는 새벽-아침이나 저녁 해가 떨어졌을 때 운동을 해야 합니다.

 

 

 

더위에도 몸 관리를 위해서 운동하시는 분들은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시면 안 됩니다. 온도가 너무 높은 상태에서 운동하게 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어지로 움, 피로, 구토, 두통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되면 어지러움이 생기면서 갑자기 이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려면 실내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야외에 축구나 야구 같은 경우에는 비추천드립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밖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도록 모자나 피부를 덮을 수 있도록 토시 같은 것을 착용하여 작업을 하시면서 물을 최대한 가까운 곳에 놓아두고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휴식시간을 길게 해서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3. 여름철 무더위 극복,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를

 

 

 

여름철 더위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음식으로는 과일과 야채를 추천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섬유질, 무기질, 수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들이 가장 풍부하며, 누구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의 땀을 많이 흘려서 체력이 손실된 뒤에는 당분과 수분이 많은 자두, 포도, 수박, 참외 등이 좋습니다. 하지만 체질상으로 배가 자주 아프거나 위장이 약하고 설사가 심하다면 여름 과일의 섭취를 조금씩 하고, 부드럽게 껍질이 벗겨지는 복숭아와 바나나 등을 먹는 것이 좋다. 여름철 채소로는 이뇨와 수분 보충에 효과가 있는 오이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를 추천합니다. 오이냉국이나 가지무침으로 요리하면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 제철 채소인 양배추, 부추 등은 비빔밥이나 겉절이로 활용해 섭취하면 면역 증강과 살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4. 샤워의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하루에 한 번 정도가 충분

 

 

샤워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여름에는 차가운 물에 샤워해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찬 물로 씻으면 일시적으로는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시원하다고 생각하지만 신체가 이에 반응해서 몸이 차갑다고 생각해서 온도를 높이려고 하는 생리적 반작용 때문에 온도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은 어떠냐고 말하는데 뜨거운 물에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질 수 있어서 가려움과 발진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감염을 막는 기름층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기름기 있는 식기에 경우 뜨거운 물로 씻는 것도 기름을 잘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미지근한 물에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은 과열된 몸 온도를 낮추어 주면서 근육의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해를 주면서 심리적 안정 상태를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래 씻으면 안 됩니다.

 

샤워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동시에 오래 씻게 되면 많은 양의 수분을 뺏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샤워는 10분 이내로 끝내자. 그 정도 시간이면 웬만한 노폐물을 씻어내는데 충분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곧 여름이 다가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 여름 이 글 보고 잘 이겨내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