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회식 후 해장과 숙취 완화 하는법

by 비주류인 2020. 4. 28.
반응형

최근에는 코로나 때문에 회식을 잘 안 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회식이 있는 경우에는 상당한 술을 마시게 됩니다. 저는 아직 직장인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들에게는 숙취 때문에 다음 날 아침은 엄청 힘들면서 기분이 안 좋습니다.

 

현재도 숙취나 음주에 대해서 한번에 술을 깨는 방법은 없고 최대한 완화시키는 방법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한 번에 숙취나 음주를 해결하는 방법을 만들면 노벨상은 받지 않을까요? ㅎㅎ 아무튼 회식 후 숙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무슨 방법이 있을까요?

 

1. 술 마시기 전에는 우유와 달걀을 먹는다.

 

 

만약에 술 약속이 생긴다면 즉시 우유 한잔 마시길 권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비타민 A과 알코올 흡수를 늦춰줍니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다만 음주 후 빈속에 우유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속 칼슘 등이 위산분비를 촉진시켜서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유 알러지나 유당 불내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우유보다는 달걀을 추천합니다.

 

음주 전에 먹는 달걀의 경우에는 달걀에 포함된 시스테인 성분이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는 데 엄청난 효과가 있고, 노른자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숙취해소 음료 여깄도 음주 전에 마시면 효과가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술 마시는 도중에는 물이나 과일(배나 감을 마시면 좋다)

 

 

술 마시는 도중에는 술을 마시면서 물을 마시게 되면 술을 마시면서 몸속에 있는 알코올 농도가 희석됩니다. 또 알코올은 소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덜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안주을 먹지 않고, 소주 한 잔에 물 한 잔 씩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포카리스웨트 같은 이온음료를 마시면서 수분과 당분을 빠르게 흡수하여 숙취 예방에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니면 안주용으로 배나 감처럼 숙취해소에 좋은 과일을 먹는 것도 좋다. 배 같은 경우에는 수분이 많으면서 알코올 분해를 효율적으로 해주는 아스파라간산이 들어있고 감의 경우에는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는 칼륨이나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떫은맛을 주는 타닌이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위를 보호해주기 때문입니다.

 

3. 술 마신 다음 날 꿀물을 마신다.

 

 

꿀물 안에 있는 과당들이 몸의 혈당을 올려줍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혈당이 잠시 떨어집니다. 그래서 알코올을 몸속에서 분해 되는 과정에서 조효소(효소의 기능을 도와주는 물질)를 포도당의 합성 작용을 방해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음주로 인한 혈당을 꿀물을 마시면서 어지러움, 구토, 피로감 등을 완화시킵니다. 그래서 어지러움이 있을 때나 혈당이 낮을 때 포도당 수액을 맞는 이유도 빠르게 줄어든 혈당을 높혀주면서 맑은 정신을 되찾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과당이 많이 들어있는 설탕물이나 초코우유 같은 경우에도 숙취용으로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4. 세계의 나라별 숙취해소 방법;;

https://rankingking.tistory.com/10 그 외의 세계 여러 나라의 숙취해소법을 보면 다양한 숙취 해소법이 있다. 푸에르토 키로의 같은 경우에는 겨드랑이 밑에 레몬을 바르지 않나, 이라크의 경우에는 염소 머리탕..., 러시아의 경우에는 몸속에 쌓인 독소를 땀으로 배출하기 위해 사우나로 가서 자작나무 이파리로 몸을 때리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술에 취하거나 이 덜 깬 채 사우나를 하면 알코올 대사가 더욱 빨라지게 되면서 뇌의 저산소증을 부를 수 있고 또한 뜨거운 사우나 같은 고열의 환경은 과호흡 증후군 발생시키고 고온 환경을 피하기 위한 체내의 신호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망 위험을 높인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사우나는 안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계의 나라별 숙취해소 방법 List30

과음을 하게되면서 항상 따라오는 숙취, 각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숙취 해소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여기에서 소개할 각 나라별 해장방법은 일부 검증은 되지 않았지만 그 나라만의 전통이자 문화로써..

rankingking.tistory.com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회식이 많이 줄어들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기뻐하고 있습니다. 아마도요 ㅎㅎ 하지만 코로나가 끝나고 회식을 하게 되고 자신이 술에 약하다고 생각하면 먼저 상사한테 잘 못마신다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마시게 된다면 위에 내용을 최대한 보면서 술을 마시면 좋겠습니다. 다들 직장생활 힘드신데 힘내시고 몸 건강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