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생활 정보 관련

세계 10대 슈퍼푸드 - ④ 녹차

by 비주류인 2020. 5. 19.
반응형

 

녹차

녹차는 차 음료의 하나이면서 차의 가공 방법에 따라 크게 나눠지는데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이용해서 만든 차를 녹차라고 합니다. 차 자체가 중국에서 유명했던 만큼 삼국시대 때 828년 신라 흥덕왕 때 씨앗을 선물 받아서 지리산에 차나무를 심었다고 하는 유래가 있습니다. 그래서 2012년에는 경주시에서 흥덕왕릉에 차 나무를 심는 행사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녹차의 경우에는 전라남도 보성군, 경상남도 하동군, 그리고 제주특별자치도에 많으며 많은 사람들이 아는 보성의 경우에는 한국의 차 생산량의 1/3의 정도롤 차지 할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면 녹차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진대사 향상시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녹차를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녹차의 경우에 지방을 없애주면서 운동하기 전에 30분 전에 마시고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을 없애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의 경우 지방을 산화시켜주는 것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3달 이상 정도 마시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관련 질병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녹차의 경우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2. 간 해독작용에 큰 도움을 된다.

 

 

많은 직장인들이 고민하는 회식 과음 같은 경우 녹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녹차의 성분 중에 카테킨 성분은 알코올 분해 효소 작용을 증가시키면서 피로회복과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매일 녹차를 마시는 것도 간 회복이나 예방차원으로 좋습니다. 간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술 같은 독소로 인한 노폐물이나 중금속의 경우에도 해결해주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3. 충치 예방 및 입냄새을 해결해줍니다

 

 

녹차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알듯이 치약을 보면 녹차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만큼 녹차 자체가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불소 치약이라는 명목으로 나온 많은 치약들을 보듯이 불소는 치아를 보호해주면서 치석 생성을 방해하면서 충치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동시에 치아 표면을 강하게 만들어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저항력을 갖게 합니다. 또한 카테킨 역시 세균 증식이나 치석 생성을 방지합니다. 또한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살균효과를 가지고 잇어서 식사 중이나 식후에 입냄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녹차의 부작용

 

 

녹차는 위에 언급했듯이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물론 커피에 비해서는 많이 든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이 마시면 카페인 중독이 생길수도 있으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 지방 산화를 더욱 더 시키고 싶다는 생각에 계속해서 마시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하루 9잔 이내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빈혈 끼가 있거나 신장, 위가 나쁜 사람의 경우에는 최대한 적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카페인 때문에 위험하므로 적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녹차의 카페인 함량

 

 

반응형

댓글